Cooking

나만의 만능간장 없으면 아쉬워요 >.< 요거 하나면 반찬이 손쉽게 뚝딱!

토둥 2020. 1. 9. 17:01

항상 하는 일과지만 항상 귀찮은 밑반찬 만들기

but

돼지고기다짐육으로 손쉽게 만드는 만능간장만 있으면

반찬만들기가 한결 쉬워진답니다.

 

UP!  시간DOWN! 해주는

만능간장 만들기 ~~

GO GO~!!


[재료준비]

돼지고기다짐육400g, 설탕, 진간장, 맛술 

백종원의 만능간장 만들어보지 않으신 분은 거의 없으시죠?

 

백종원님 만능간장은 정말 간단하게

돼지고기다짐육3 : 간장6 : 설탕1 (종이컵기준) 라고 알고 있는데

집집마다 입맛에 따라 간장이나 설탕은 살짝 조절해서 만들기도 하더라고요.

 

오늘은 제가 만드는 스타일로 소개해드릴게요.

 

저희 집은 식구가 둘 뿐이라

백종원님만능간장은 간장양이 너무 많아 한달안에 모두 소진하기가 살짝 힘들더라고요.

그래서 저는 간장을 확 줄여서 고기절임(?)처럼 만들어 사용한답니다.

 

 


우선 돼지고기 다짐육을 냄비에 넣어줍니다.

등심다짐용 400g을 사용했어요.

보통 마트에서 다짐육을 집어오면 400g 또는 500g이더라고요.

 

 

 

 

고기 누린내를 잡아주는 맛술을 넣어줍니다.

100g에 한 숟갈 정도로~ 

고기가 400g 이니까 4스푼 넣었어요. (조리스푼기준)

 

 

맛술의 단맛도 있고

저는 설탕을 이 정도로 넣으니 단맛이 충분하더라고요.

설탕을 종이컵의 60~70%정도 채워 부어줍니다.

쏴~~+_+

설탕이 쏴아아아~~하고 들어갈 때 저만 흠칫 하는거 아니죵? ㅋㅋㅋㅋ

 

한번에 다 먹는 양이 아니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~ 하핫

그리고 따지고 보면 과자나 음료에 설탕이 훨 더 많이 들어가용 ^^

걱정 NO~NO~

 

 

자~

이제 양념의 중심이 될 간장을 넣어줍니다.

 

어느정도 넣어야 할까요?

저만의 만능간장은 간장을 적게 넣는 것이 뽀인뚜!

 

종이컵에 간장을 설탕과 비슷하게 60~70% 정도만 채워줍니다.

 

저는 계량할 때 기억하기 쉬우려고

100g에 저만큼만 채운 간장을 1컵 붓는다고 생각해요.

 

400g이니까 4컵~!

쪼로로로로~~~

 

진간장은 뭐

흰쌀밥에 계란 톡해서 비벼먹기만 해도

참 맛있는 양념이죵 >.<

 

돼지고기, 맛술, 설탕, 간장이 들어간 상태입니다.

간장 계량하기 귀찮으시면

돼지고기다짐육이 찰랑찰랑 잠길 정도로

간장을 자작하게 부어주시면 됩니다. ^^

 

 

돼지고기 다진 덩어리들이 뭉쳐있기 때문에 불을 켜기전에 잘 뭉개주세요.

덩어리지지 않게 골고루 잘 으깨줍니다~~

꼭 잊지마세요.

이렇게 끓여줘도 되지만

저는 남아도는 다진생강이 있어서 넣어주려고 해요.

 

돼지고기와 생강은 궁합이 참 좋거든요.

 

생강술이나 생강즙이나 생강가루나

가지고 계신 것이 있다면 살짝 넣어주세요.

 

돼지고기의 풍미가 업되고 좀 더 고급진 맛이 나요.

다진생강 큐브로 파는 것이 있어서 사두었는데

빨리빨리 먹어야할 것 같아요. ㅜㅜ

 

생강이란게 참 없으면 아쉽고 있으면 또 팍팍 안줄어요 ㅋㅋㅋㅋ

 

익으면서 거품이 엄청 올라와요.

 

끓어넘치기 쉬우니까 딱 붙어서서 잘 지켜보세요.

부글부글 승질이 나면 

불을 줄이고 주걱으로 살살 달래줍니다.

익는 과정에서 돼지고기 자체에서 기름이 나오는데

돼지고기 기름도 있어야 요리가 맛이 있잖아요.

하지만 너무 많은 건 또 싫어서 ㅋㅋㅋㅋ 저는 살짝 걷어주었어요. >.<

 

기름 둥둥 모두 떠낼거란 생각은 NONO ㅋㅋㅋ

 

냉장고에 들어가면 기름은 허옇게 굳는데

요리할 때 같이 떠서 사용해요.

짜라란~~ 완성 되었어요.

 

돼지 기름이 위에 둥둥

맛있게 떠있는게 보이시죵~

간장양이 너무 많으면

모두 사용하기가 힘들던데

 

이렇게 자작하게 만들어 놓으면

한 달 안에 모두 소진하기 좋더라고요.

이렇게 만들어 놓은 만능간장은

여러가지 볶음 요리나 잡채, 떡볶이 등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.

간장 대신 요거 넣는다고 생각하심 됩니다.

 

저는 주로 버섯볶음이나 숙주볶음 자주 해 먹고요

간식으로 떡볶이에도 넣고 

정말 반찬이 없을 때 계랑이랑 밥에 한숟갈 넣어 쓱쓱 비벼먹기도 합니다. ^^

 

단백질 섭취해서 균형잡힌 식단 관리 하기에 좋아요 !

만들기도 쉬우니 한번 만들어보세용~